티스토리 뷰

알찬 건강정보

결핵 증상

주니12 2018. 5. 28. 07:21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결핵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결핵이 많은 나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BCG 접종을 해야 합니다. 결핵이 의심되는 아이들은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결핵은 원래 장기간  치료하는 병으로 중간에 임으로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현대의학은 결핵 치료에 획기적인 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우리나라가 결핵 왕국인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약을 먹다가 중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결핵약을 먹다가 중단하면 약에 내성이 생기고 일단 내성이 생기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치료가 엄청 나게 힘들어 집니다. 한번 치료를 시작하면 소아과 의사가 그만 먹으라고 할 때까지는 약을 먹이는 것이 결핵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결핵 환자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결핵 왕국입니다. 우리나라를 결핵왕국이라고 표현하는 의사가 있을 정도로 아직도 우리나라에는 결핵 환자가 엄청 많습니다. 간혹  아직도 우리나라에 결핵이 있느냐며 놀라는 분들이 있는데 결핵 환자가 없는 것이 아니라 병을 숨기는 풍습이 있어 자신이 결핵 환자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을 뿐입니다.

 

주위에 결핵 환자가 있으면 결핵이 옮을 수 있습니다. 결핵은 결핵 균이 폐나 기관지에 침범해서 생기는병이기 때문에 기관지나 폐의 질환을 얘기할 때 결핵은 빠지지 않습니다. 요즘은 BCG 예방접종으로 예전보다 결핵 환자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BCG예방접종을 해도 결핵이 완전히 예방되는 것은 아니라서 주위에 결핵 환자가 있으면 결핵이 옮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주위에 결핵 환자가 없는 듯한데도 결핵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결핵에 걸려도 아무런 증상이 없어 결핵에 걸린 줄 모르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결핵은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집안에 결핵 환자가 있으면 모든 식구들이 결핵 반응 검사를 받게 되는데 이때 아이들이 결핵에 걸린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력이 없다해도 우연히 해본 결핵 반응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알게 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결핵에 걸렸다고 말하면 많은 분들이 기침도 하지 않는데 무슨 결핵이냐고 황당해 합니다. 아이들은 어른과달리 결핵에 걸려도 폐결핵으로 걸리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아서 결핵때문에 기침을 하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아이들의 결핵은 대개 우연히 발견되며 발견된다 해도 엄마들이 느낄 수 있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결핵의 종류 중에는 걸리면 위험한 것들이 있습니다 결핵균이 우리몸에 들어오면 여럴 가지 병을 일으키는데 그 대표적인 이 결핵성 뇌막염과 속립성 결핵입니다. 결핵성 뇌막염은 결핵균이 뇌까지 퍼지는 것인데 이병에 걸리면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고 치료되더라도 후유증을 많이 남깁니다. 그리고 결핵 환자의 대부분은 폐결핵을 앓는데 이때 결핵균은 한곳에 자리를 잡고 더이상 퍼지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은 결핵균이 몸의 다른 곳으로 쉽게 퍼져 심각한 결핵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결핵균이 신장,뼈 등으로 까지 퍼져 결핵이 생기면 목숨을 위협할 수 있는데 이것을 속립성 결핵이라고 하는데 목숨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하다 중단하면 훨씬 손해입니다. 결핵약은 아이들에게 안전한 약입니다. 결핵 진단이 나와 치료 처방을 받으면 고민고민 하며 주위 사람이나 친척들에게 조언을 구하다 결국 몇달이 지나도록 결핵 치료를 시작도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결핵약은 아이들에게 비교적 안전한 편이므로 약을 먹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동안 약을 먹이게 되는데 투약 기간은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특히 아이나 라는 결핵약은 어린아이들에게 아주 안전한 약입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기만 하면 1년동안 계속 복용해도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선진국에서는 아이나 라는 결핵약과 몇 가지 현대적인 치료약으로 결핵을 거의 박멸하다시피 한 상태입니다.

 

결핵치료에는 비법이 따로 없습니다. 간혹 결핵 치료에 더 좋은 약이 없냐고 아주 진지한 얼굴로 물어보는 엄마들이있습니다. 그리고 소아과에서 결핵 진단을 받고 나면 곧바로 아는 분들께 연락해 어떤 치료를 해야 하냐고 물어보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결핵의 치료는 의사가 아닌 결핵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아무 소용 없습니다. 결핵 치료에는비법이 따로 없습니다. 지금의 결핵약은 아주 획기적인 약으로 제대로 치료만 하면 대개는 잘 낫습니다. 하지만 약을 제대로 안먹이면 잘 낫지 않는 것이 또한 결핵입니다.

 

결핵약을 함부로 중단하면 치료가 더 힘들어집니다. 우리나라에 아직도 결핵 환자가 많은 이유가 뭘까요? 선진국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좋은 결핵약이 없어서일까요? 아닙니다. 저는 우리나라에 아직도 결핵이 많은 원인 가운데 하나가 결핵약을 오래 먹이면 몸에 나쁠까 봐 몇개월 먹이다 중단하고 한약을 먹이는 등 중간에 다른 치료를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결핵약을 함부로 중단하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그 다음부터는 치료가 더 힘들어집니다. 결핵약은 반드시 의사가 그만 먹이라고 할때 까지는 꾸준히 먹여야 합니다. 절대로 치료 도중에 결핵약을 임의로 끊어서는 안됩니다.

 

결핵 반응 검사를 하는 이유

첫째 결핵에 걸렸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결핵에 걸렸거나 결해겡 걸린 적이 있는 아이는 대개 결핵반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옵니다. 이렇게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면 결핵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해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둘째 BCG 접종 후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BCG 예방접종 후 3개월이 지나면 결핵 반응검사를 해서 접종 효과를 확인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확인하는것을 권장하는 소아과 의사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BCG 예방접종의 효과는 접종 흉터로 알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BCG 예방접종의 흉터는 접종을 했다는 증거는 돼도 접종효과가 있다는 100% 증거는 될수 없습니다.

 

결핵 진단에는 결핵 반응 검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결핵 반응 검사에서 결핵이 의심되면 흉부 엑스레이 사진을 찍게 됩니다. 그러나 결핵 반응 검사 결과와는 달리 흉부 엑스레이 사진은 멀쩡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부 엑스레이 사진이 멀쩡하게 나오면 금방 안심을 해 소아과에서 준 결핵약을 먹이지도 않는 엄마들이 많은데 그래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은 흉부 엑스레이 사진이 멀쩡해도 결핵 반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결핵 진단에서는 결핵 반응 검사가 제일 중요합니다. 다른 문제가 없더라도 결핵 반응 검사에서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고 정도가 심한 경우 소아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결핵약을 반드시 먹여야 합니다.

 

BCG 예방접종을 해도 결핵에 걸릴 수 있나요?

BCG예방접종을 해도 결핵에 걸릴 수 있습니다 BCG예방접종을 했다고 결핵이 다 예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BCG 예방접종을 하면 결핵균이 아이의 몸에 들어왔을때 치명적인 병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예를 들면 뇌나 콩팥으로 결핵이 퍼지면 결핵성 뇌막염이나 속립성결핵 등 치명적인 병이 되어 아이의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는데 BCG 예방접종을 하면 이렇게 결핵이 퍼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같이 결핵이 많은 나라는 당연히 BCG  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최근 결핵이 증가한다고 초등학교에서 BCG 접종 흉터가 없는 경우 다시 접종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의학적으로는 결핵을 예방하는데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의 BCG 재접종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같이 예방접종율이 높은 OECD국가라면 흉터보다는 접종 기록을 확인하는것이 더 현실적일 것입니다. 결핵을 줄이려면 결핵에 걸렸을 때 결핵약을 잘 먹게 강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도 수많은 결핵 환자들이 결핵약은 제대로 먹지도 않고 민간요법이니 뭐니 하면서 딴데 눈을 돌리고 잇는 것이 우리의 서글픈 현실입니다.BCG 접종을 한 경우도 겨랙 반응이 양성이 나온 경우 소아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결핵약을 꼭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핵 반응이 양성인 경우는 아이의 몸에 결핵균이 들어와 있는 경우일 수 있으며 이런 경우는 나중에 결핵이 발병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즉 미리 치료를 하기 위해서 결핵약을 먹이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결핵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알찬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엽산종양이란?  (0) 2018.05.30
입에 생기는 질환들  (0) 2018.05.29
폐부종 치료  (0) 2018.05.25
혈관종이란?  (0) 2018.05.25
홍역 증상  (0) 2018.05.2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