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찬 건강정보

흉막염과 농흉이란?

주니12 2018. 2. 28. 14:33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흉막염과 농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흉막과 흉수

흉막은 20㎛ 정도 두께의 아주 얇은 막으로서 두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는 양쪽 폐의 겉 표면을 덮고 있는 장측 흉막이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벽측 흉막으로 가슴의 갈비뼈, 횡격막과 심장 안쪽 표면을 덮고 있습니다.

장측 흉막과 벽측 흉막 사이에는 흉강이라는 미세한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5~10cc 정도의 극히 소량의 흉수가 들어 있어 양쪽 흉막을 덮고 있기 때문에 폐가 직접 가슴의 안쪽과 맞닿지 않게 윤활유 역할을 하여 호흡운동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벽측 흉막에만 통증 신경이 분포하고 있어 흉막염이 발생할 경우 벽측 흉막의 염증으로 인하여 대부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두 개의 흉막으로 둘러싸인 공간인 흉강 내에는 정상적으로 소량의 흉수가 존재하며, 폐의 호흡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2. 흉막염 및 농흉의 발생

정상적으로 흉강 내에 소량 존재하는 흉수는 장측 혹은 벽측 흉막과 횡격막을 통해서 생기게 되고, 벽측 흉막에 있는 림프관을 통하여 흡수가 됩니다. 정상의 경우에는 흉수의 생성과 흡수가 적절하게 조절되어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흉강 내에는 소량의 흉수만 존재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흉수가 많이 발생하거나 혹은 흡수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흉강 내에 흉수가 고이게 되는데, 이런 상황을 흔히 흉막염 혹은 늑막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러가지 세균감염으로 인하여 흉수가 고름(농)으로 변한 경우를 농흉이라고 하며, 농흉의 경우는 치료가 쉽지 않고 합병증을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흉강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흉수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질환을 흉막염 혹은 늑막염이라고 합니다.


3. 흉막염의 분류

흉강 내에 존재하는 흉수의 양이 증가되는 흉막염은 흉수의 특성에 따라 맹물에 가까운 여출액과 염증 등으로 인하여 농도가 짙은 삼출액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그 원인이 각각 다르고 그에 따른 치료법 또한 다르기 때문입니다.


여출성 흉수는 폐나 흉막에 특별히 질환이 없으면서 심장질환(예, 심부전증), 신장질환(예, 신부전증 혹은 복막투석) 혹은 만성 간질환(예, 간경화증 )과 같이 다른 장기에 생긴 질환 때문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와 같이 다른 장기에 발생한 질환으로 인하여 흉막에 있는 혈관의 압력이 상승하거나 혹은 횡격막 내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서 복수가 흉강 내로 이동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삼출성 흉수의 경우는 폐와 흉막에 발생한 염증(예, 폐렴 혹은 결핵) 혹은 악성질환과 같은 병변(예, 폐암 혹은 중피종)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되며, 흔치 않지만 복막염이나 식도파열의 경우처럼 주위 장기들이 손상될 때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흉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폐나 흉막질환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의 질환이 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여출성 흉막염의 원인으로 울혈성 심부전증, 만성 신부전증과 간경화증이 가장 많으며, 삼출성 흉막염은 결핵, 폐렴이나 악성종양이 원인인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1. 여출성 흉막염

폐나 흉막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간, 심장 혹은 신장과 같은 다른 장기의 질환이 있을 때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흉막에 위치한 혈관 내에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 혈액 속에 알부민과 같은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혹은 복부 내에 복수가 발생하는 경우 이차적으로 흉강 내로 맹물에 가까운 맑은 흉수가 빠져 나와서 흉강 내에 흉수가 고이는 상태입니다. 흉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아니지만 편의상 여출성 흉막염이라고 부릅니다.


1) 울혈성 심부전증

울혈성 심부전증은 여출성 흉막염의 원인질환으로 가장 흔합니다. 여러가지 심장에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이 수축하는 힘이 감소하게 되면서 혈관 내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폐에 있는 모세혈관의 압력도 증가하여 혈관에서 용액이 흉강 내로 누출되어 발생합니다. 대부분 심장이 커져 있고 흉수가 양쪽 흉강에서 발생하게 되지만 간혹 한쪽 흉강에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간경화증

간경화증은 복강 내에 발생한 복수가 복부와 흉부를 나누는 횡격막의 결함부위를 통해서 흉강 내로 이동하여 흉수가 차거나 혹은 간경화증에 따른 저단백증으로 인하여 혈관 내에 용액이 밖으로 빠져 나가 부종과 함께 흉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개 복수가 동반된 경우가 흔하지만 간혹 복수가 없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측에 많이 발생하지만 양측에서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증후군

단백질이 소변으로 많이 빠져 나가는 신장질환인 신증후군이 있는 경우에 흉막 모세혈관 내 압력이 증가하거나, 저단백증 혹은 염분이 축적됨으로써 이차적으로 흉강 내로 용액이 빠져 나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양측에 흉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4) 복막투석

만성신부전증 치료로 복막 투석을 받는 환자에서 복강에서 흉강 내로 복막 투석액이 이동함으로서 아주 드물게 흉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삼출성 흉막염

폐나 흉막에 발생한 다양한 원인의 염증성 질환으로 흉막 내에 있는 모세혈관에서 염증성 용액이 누출되거나 흉막에 생긴 염증으로 인하여 누출된 흉수가 용이하게 흡수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며, 악성 종양이 흉막에 퍼진 경우에도 흉막을 통해 흉수가 흡수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또한 식도파열, 췌장염이나 복부에 발생한 암 등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루푸스와 같은 교원성 질환에서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폐렴 혹은 폐농양

폐렴, 폐농양과 같이 폐에 발생한 감염질환 혹은 기관지 확장증에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로서 삼출성 흉막염의 원인으로 가장 흔합니다. 흉강 내에 세균이 존재하면서 염증을 유발하여 흉수가 고름(농)으로 변한 경우를 농흉이라고 하고, 농흉의 경우 치료 후에도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결핵

결핵균이 흉강 내로 직접 들어오면서 생기거나 흉막에 인접한 폐결핵 병변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발생합니다. 당뇨병이나 알코올 중독자와 같이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 많이 발생하지만 건강한 젊은 성인에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약 20-40%에서는 활동성 폐결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악성 종양

각종 부위에서 발생한 암이 흉막으로 전이되어 악성 흉막염을 일으킵니다. 그 원인으로는 폐암, 유방암이나 림프종 등이 약 75%를 차지하며 이 중에서 폐암이 가장 흔합니다. 요즈음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석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악성 중피종도 드물지 않은 악성 종양의 원인입니다.4) 바이러스 감염

진단이 잘 되지 않는 불명의 삼출성 흉막염의 약 20%는 바이러스 감염이 흉막염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이 쉽지 않지만 대개 양이 많지 않고 저절로 좋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5) 폐색전증

서양인에 비해 그 빈도가 흔치는 않지만 다리나 골반의 혈관에서 발생한 혈전이 떨어져 나와 폐동맥을 막게 되어 폐색전증이 발생하면, 폐색전증에 따른 염증반응이나 혈관압의 상승으로 인하여 흉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6) 복부질환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식도가 천공되는 경우, 급성 및 만성 췌장염으로 횡격막의 염증이나 복수가 이동하여 발생하는 경우, 간농양이나 횡격막하 농양과 같이 복부 내 농양이 있을 경우에 드물지 않게 흉막염이 발생합니다.


7) 교원성 혈관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약 5%에서, 전신홍반루푸스 환자의 경우 약 40%에서 흉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저절로 없어지거나 혹은 소염진통제를 사용할 경우 해소됩니다.


8) 약물

특정 약물을 복용할 경우 열이 나거나 가슴의 통증이 발생하며, 기침과 호흡곤란이 동반되면서 흉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원인 약물로는 니트로푸란토린(nitrofurantoin, 항생제), 단트로렌(dantrolene, 근이완제), 메티세르지드(methysergide, 편두통약), 브로모크립틴(bromocriptine, Prolactin분비억제제), 프로카바진(procarbazine, 항악성종양제), 아미오다론(amiodarone, 부정맥용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약물 복용을 중지하면 호전됩니다.


9) 기생충 질환

아메바나 폐흡충에 의해서 흉막염이 발생합니다. 특히 폐흡충 감염의 경우는 폐흡충에 감염된 가재나 민물 게를 덜 익혀서 먹을 때 감염이 되는데 우리나라에서 드물지 않게 진단되기도 합니다.


10) 진균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에서 드물게 아스페르길루스, 크립토콕스, 방선균 등의 곰팡이 감염으로 인하여 흉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 혈흉

교통사고를 포함한 여러가지 이유로 가슴에 손상을 받은 경우 늑골 골절과 더불어 흉강 내에 피가 고이는 상태를 혈흉이라고 합니다.

흉강 내에 피가 고여 흉관을 삽입하지 않을 경우 고인 피가 감염되거나 딱딱하게 굳을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12) 유미흉

외상이나 수술, 흉부의 림프종, 간경화증, 심부전증 혹은 신증후군과 같은 질환으로 인하여 중성지방이 흉강 내로 빠져나와 흉수가 차는 경우를 유미흉(chylothorax)이라고 하며, 흉수의 색깔이 뿌연 우유빛을 띠게 됩니다.


흉막염은 맹물에 가까운 여출성인 경우와 각종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삼출성인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흉막염의 원인에 따라 증상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호흡곤란, 기침과 가슴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1. 가슴 통증

늑골을 안에서 둘러싸고 있는 벽측 흉막에는 통증 신경이 있어 흉막염이 있을 경우 벽측 흉막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숨을 들어 마실 때나 기침을 할 때 날카롭고 뭣에 찔리는 듯한 가슴 혹은 옆구리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간혹 흉막염이 생긴 쪽의 어깨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는 초기에 통증이 심하다가 오히려 흉수가 더 증가하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는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 신장 혹은 간질환에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여출성 흉막염의 경우에는 통증이 동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호흡곤란

흉수가 흉강 내에 차게 되면 흉벽과 횡격막이 밀리면서 호흡근육 활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호흡이 점차 곤란하게 되며, 폐가 압박되거나 혹은 심장 혈액의 박출량이 감소됨에 따라서도 호흡곤란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개 호흡곤란은 흉강 내에 고인 흉수의 양이 500mL 이상일 경우 느끼게 되며, 흉수천자로 흉수를 제거하면 호흡곤란이 다소 감소됩니다.


3. 기침

흉막 염증 때문에 폐가 압박되거나 기관지가 자극되어 기침이 발생하게 되고, 대개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4. 기타 증상

폐렴이나 폐농양과 같은 폐감염에 의한 흉막염의 경우에는 폐감염 자체의 증상으로 노란 가래나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폐결핵과 동반된 결핵성 흉막염의 경우에는 고열보다는 미열이 나면서 식은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입맛이 떨어지고 만성 피로감을 느끼기도 하고 몸무게가 줄면서 빈혈이 동반되는 등의 만성적인 소모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흔히 가슴 통증, 호흡곤란과 기침이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 다른 특이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각종 흉막염의 원인에 따른 치료법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출성 흉막염의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질환에 대해 치료를 해야 하며, 삼출성 흉막염의 경우 원인질환의 치료뿐만 아니라 흉수의 원활한 배액을 위한 노력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1. 여출성 흉막염

1) 심부전증

원인이 되는 심장질환을 치료하면서 이뇨제를 복용할 경우 흉막염은 특별한 합병증 없이 치료가 됩니다. 그러나 원인질환이 악화될 경우 반복적으로 흉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간경화증

원인이 되는 간경화증을 치료하면서 동반된 복수를 조절하게 되면 특별한 합병증 없이 치료가 되지만, 흉수가 감소하지 않고 치료가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횡격막의 결손 부위를 막게 되면 흉수 발생으로 인한 호흡곤란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신장질환

만성신부전증에 이차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혈액투석을 포함한 신장질환의 치료가 필요하며, 복막투석 중인 환자에서는 횡격막의 결손부위를 막거나 흉막 유착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삼출성 흉막염

1) 부폐렴성 흉막염 혹은 농흉

폐에 발생한 폐감염에는 항생제 치료가 원인을 치료하는 주된 치료입니다. 그렇지만 흉막염의 합병증으로 흉막 비후 및 유착이 흔히 발생하여 치료 후에도 폐가 호흡할 때 팽창을 하지 못하도록 제한성 폐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이러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 염증성 흉수의 배액에 대한 치료를 동반해야 합니다.


(1) 치료적 흉수천자

진단적 목적으로 시행하는 흉수천자 시에는 가능한 한 많은 양의 흉수를 치료적으로 뽑아주며, 대부분 1,000~1,500cc 정도 뽑습니다.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흉수천자를 할 경우 합병증으로 기흉이나 혈흉이 흔히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흉관 삽관

진단적으로 뽑은 흉수가 고름일 경우, 균 염색이나 배양검사에서 세균이 검출될 경우, 염증성 지표가 높은 경우 혹은 이미 진행되어 격벽에 의해 흉강에 소방이 형성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만으로는 흉막염의 합병증인 흉막 비후를 예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흉부 초음파검사 등을 이용한 다양한 크기의 흉관을 삽관하여 흉수를 배액시키는 것이 합병증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흉강 내 섬유소 용해제 투여

진단 당시에 이미 소방을 형성하여 흉관 삽관 후에도 흉수가 잘 배액되지 않을 경우에는 삽입한 흉관 내로 유로키나제와 같은 섬유소 용해제를 투여합니다.

흉강 내로 투여한 섬유소 용해제는 소방을 형성한 섬유소 벽을 용해시켜 흉막이 비후되는 것을 막고, 흉수의 배액을 원활하게 하여 수술적 처치 빈도를 감소시키고 입원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방이 형성되어 오랜기간 진행된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4) 흉강경을 이용한 흉막유착제거술

흉관삽관 후에도 흉수의 배출이 용이하게 되지 않을 경우에는 국소마취 후 흉강경을 이용하여 직접 흉강 속을 관찰하면서 소방화된 부위를 기계적으로 파괴하여 흉수의 배액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흉강경 후에는 흉관을 당분간 삽관한 채로 지내야 하며 흉관을 제거한 후에 퇴원할 수 있습니다.


(5) 흉막박피술

흉막박피술은 전신마취를 하고 흉곽을 절개한 후 흉막면의 모든 섬유성 조직과 흉강 내의 모든 고름을 제거해 주는 수술방법입니다. 일반적인 흉관삽관이나 흉강경 치료로 호전이 안 될 경우에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약 10%의 사망위험률이 있습니다.


또한 흉막박피술은 흉막염을 앓은 후 약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흉막비후가 좋아지지 않고 호흡곤란 등으로 인하여 생활에 장애를 보일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6) 개방배액법

모든 치료에도 불구하고 흉수배출이 장기화되거나 호전이 잘 되지 않을 경우에는 흉강 내로 짧고 굵은 흉관을 삽입하거나 개방시켜 고름을 제거하는 시술이 필요하나, 이런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2) 결핵성 흉막염

(1) 항결핵제 복용

결핵성 흉막염은 외국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빈도가 꽤 높은 편입니다. 원칙적인 치료는 폐결핵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표준처방인 4가지 항결핵제를 6개월간 복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2주 이내에 열이 떨어지고 증상이 호전되며, 흉수는 약 12주에 걸쳐 흡수되면서 호전됩니다.


그러나 약 50%의 환자에서는 흉막 비후와 같은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은 경우에도 저절로 흉막염이 낫는 경우도 있지만, 약 75%에서는 5년 이내에 폐결핵이나 폐 외 결핵으로 재발할 수 있어서 꾸준한 약물복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핵치료 중 약물의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 자의적으로 약물복용을 중지하지 말고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약물변경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2) 기타 약제 복용

보조적인 치료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제제나 흉강 내 유로키나제와 같은 섬유소 용해제 투여가 증상을 빨리 호전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반드시 받아야 하는 확립된 치료는 아닙니다.


(3) 치료적 흉수천자와 수술적 처치

호흡곤란이 심할 경우에는 흉수천자를 반복해서 흉수를 제거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증상완화 이외에 전체적인 치료경과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핵균의 흉강 내 침범으로 인하여 발생하여 항결핵제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결핵성 농흉의 경우에는 흉관을 삽입하거나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적 흉수 배액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악성 흉막염

(1) 항암치료

악성 흉막염이 진단될 경우에는 평균 여명기간이 약 4개월로 예후가 불량하며, 이미 다른 부위의 종양이 전이되어 있다는 뜻을 의미하기 때문에 수술은 불가능하고 항암제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만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흉막에서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악성 중피종의 경우도 수술보다는 항암요법과 방사선치료의 병합요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2) 흉막 유착술

악성 흉수는 자꾸 재발하기 때문에 폐를 압박하여 호흡곤란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탈크나 테트라싸이클린 계열의 약제를 사용하여 화학적으로 염증을 일으켜 양쪽의 흉막을 유착시켜 붙이는 흉막 유착술을 시행하게 되면 흉수가 더 이상 흉강 내에 고이지 않게 되어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호전됩니다. 대개 성공률은 70~95% 정도 되며, 통증이나 호흡곤란 증후군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4) 바이러스성 흉막염

바이러스성 흉막염은 대개 양이 많지 않고 저절로 좋아지는 경향을 보여 특별한 치료없이 호전됩니다.


5) 폐색전증에 따른 흉막염

폐색전증에 따른 이차적인 흉막염의 경우 주사용인 헤파린과 경구용인 와파린과 같은 폐색전증 치료제로 치료하면 대개 호전됩니다.


6) 복부질환에 따른 흉막염

식도 천공으로 인한 경우는 예후가 불량하기 때문에 진단 후 빠른 수술을 포함한 치료가 절대 필요하고, 췌장질환이나 복부 내 농양에 의한 경우에는 적절한 소화기적 치료 혹은 항생제치료 등이 필요합니다.


7) 교원성 혈관질환에 따른 흉막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혹은 스테로이드제제 등의 치료가 필요하며,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약물성 흉막염

대부분 원인이 되는 약물투여를 중지하면 호전됩니다.


9) 기생충성 흉막염

아메바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경구용 메트로니다졸을 투여하고, 폐흡충에 의한 감염인 경우에는 경구용 프라지콴텔을 투여합니다. 농흉이 동반된 경우에는 흉막 박피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10) 진균성 흉막염

항진균제 치료를 하며, 농흉이 발생한 경우에는 흉관삽입이나 폐 혹은 흉막절제술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11) 혈흉

혈액이 흉강 내에 고이게 되면 감염이 되어 농흉이 생기거나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흉막비후를 예방하기 위해서 흉관삽관을 시행합니다. 흉관삽관만으로도 약 85% 정도에서 치료되지만 흉관삽관 후에도 계속 출혈이 될 경우에는 흉강경을 이용하거나 개흉술을 통해 지혈을 시켜야만 합니다.


12) 유미흉

짧은 기간 동안 흉관을 삽관하고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합니다.


<흉막염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해야 하며 흉막염의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는 흉막 비후를 막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약물 혹은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3. 합병증

치료를 적절히 하지 않을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정상적으로 얇은 흉막이 딱딱하게 굳어 두꺼워지는 흉막비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흉막 비후가 발생할 경우 비후의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호흡곤란

흉막비후로 인하여 호흡을 할 때 폐가 원활하게 팽창하지 못하게 되면 폐활량이 감소되는 제한성 폐장애가 발생하여 운동을 할 때나 혹은 휴식할 때에도 호흡곤란을 느끼게 됩니다. 호흡곤란이 심하게 되어 일상생활이 힘들 경우에는 흉막 박피술과 같은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흉통

흉막비후로 인한 가슴부위의 통증은 해당 질환에 대한 원인적 치료가 종결된 후에도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흉통은 기침을 하거나 깊은 숨을 쉴 때 혹은 하품할 때 많이 발생하며, 재발과는 무관합니다. 이러한 흉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호전됩니다. 흉막염의 합병증인 흉막비후로 인한 호흡곤란과 흉통이 치료종결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흉막염과 농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알찬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흉곽기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0) 2018.02.28
흉수검사 제대로 알아보자  (0) 2018.02.28
누난 증후군이란??  (0) 2018.02.27
냉대하증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18.02.27
총동맥줄기란?  (0) 2018.02.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