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치과국소마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국소마취란 특정한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투여하여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온도, 압박, 촉감 등의 모든 감각을 차단하고, 운동기능도 소실되도록 하는 마취의 한 형태입니다.

2. 장점

국소마취는 전신마취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의식이 있어서 치료 시 협조가 잘 됩니다.
정상적인 생리적 변화가 적습니다.
유병율(사망율)이 낮습니다.
진료 후에 보호자가 옆에서 지켜주지 않아도 됩니다.
국소마취를 하기 위해 별도의 숙련된 보조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패율이 낮습니다.
추가적인 치료비가 적게 듭니다.
국소마취를 위하여 금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국소마취법에는 주사침을 이용하지 않는 도포마취법과 주사침을 이용하는 침윤마취법과 전달마취법이 있습니다.

1. 도포마취법

도포마취제에는 연고형과 분사형이 있는데, 연고형은 면봉이나 거즈에 국소마취제를 묻혀서 마취하려는 점막이나 피부에 바르고, 분사형은 마취하려는 부위에 뿌려서 마취효과를 얻습니다.

1) 도포마취제를 사용하는 경우
주사침 놓을 자리의 피부를 마취할 때
간단한 치석 제거나 잇몸치료를 하고자 할때
깊지 않은 곳에 존재하는 고름을 빼내고자 할 때
유치의 발치, 풍치가 심하게 이환된 치아 등의 발치 시에
감각이 예민한 환자의 점막 표면을 마취할 때(방사선 촬영 시 구토 예방)
보철 치료 전 잇몸을 마취할 때

위와 같은 경우에 상황에 맞추어 스프레이나 연고 등 사용하기 쉬운 것을 선택합니다. 도포마취제는 환자가 삼켜도 전신적으로 큰 문제가 없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2) 도포마취 시 주의사항

도포마취제는 구강내 상주균에 대하여 항균 및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포마취는 다양하지만 양을 많이 하거나, 도포시간이 길수록 마취효과가 큽니다. 1-2분 지나면 주사침을 자입할 수 있지만 스켈링이나 간단한 발치를 하려는 경우 5분 이상 기다리는 것이 필요하며, 어느 경우에는 20분이 지나도 통증을 줄일 수 없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 침윤마취법

신경을 마취시키는 방법으로 점막하마취법, 골막주위마취법, 골막하마취법, 골내마취법, 치근막마취법, 근관내마취법 등이 있습니다
침윤마취는 위턱뼈와 같이 두께가 얇은 부위 즉, 위턱뼈의 앞니에서 어금니까지는 모두 마취가 잘 됩니다. 그러나 아래턱뼈와 같이 골이 치밀하고 두꺼워지면서 치아와의 거리도 멀어진 경우에는 마취가 잘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침윤마취가 잘 되지 않는 부위에서는 부가적으로 치근막내마취를 하거나 전달마취를 시행합니다.


3. 전달마취법

신경의 큰 분지에 마취하여 한번의 마취로 마취한 부위는 물론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넓은 부위에서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마취방법입니다

1) 위턱의 전달마취법

위턱의 전달마취법에는 입술이나 볼에 가까운 부위의 마취를 위한 전상치조신경전달마취법, 중상신경전달마취법, 후상신경전달마취법과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으며, 입천장 부위의 마취를 위한 비구개신경전달마취법과 전구개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습니다.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등은 입 안을 통해서(구강내법) 시행할 수도 있고, 입 바깥쪽의 피부를 통해서도(구강외법)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상치조신경 전달마취법

위턱뼈의 사랑니 및 제1, 2대구치 부위가 마취됩니다.

안와하신경전달마취법

위턱뼈앞니부위와 주위 연조직이 마취됩니다.

비구개신경전달마취법

좌우측 위턱뼈 작은 어금니까지의 입천장부위가 마취됩니다.

대구개신경전달마취

위턱뼈 어금니 부위의 입천장쪽이 마취됩니다.
2) 아래턱의 전달마취법

아래턱의 전달마취법에는 하치조신경전달마취법, 이신경전달마취법, 절치신경전달마취법, 협신경전달마취법과 하악신경전달마취법 등이 있으며, 위턱에서와 마찬가지로 구강내와 구강외법이 있습니다.
하치조신경전달마취법

아래턱뼈의 사랑니를 뽑고자 할 때 한번의 마취로 아래턱뼈 주위의 많은 부분이 마취됩니다. 주사 후 마취가 되기까지 5-7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협신경전달마취법

아래턱뼈 어금니 부위의 볼쪽의 잇몸 수술을 하거나 사랑니를 뽑을 때 마취시키는 부위로 볼쪽 연조직에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신경전달마취법

하치조신경이 전방으로 주행하여 이공으로 나와 이신경을 이루게 됩니다. 이신경전달마취법은 아랫입술을 포함하여 작은 어금니의 전방 연조직에 대하여 마취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국소마취 시 전달마취의 장점
전달마취가 침윤마취보다 심도가 더 깊습니다.
작용시간이 침윤마취보다 더 깁니다.
감염부위에 근접하여 주사 하는 침윤마취에 비하여 감염의 확산 가능성이 적습니다.
마취제에 의한 국소빈혈의 가능성이 적습니다.
국소마취를 위한 전달마취 시 주사침으로 찌르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국소마취제가 세포 및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신경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인 임상사용 용량으로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되어있으나, 신경전달마취를 시행하여 신경주위에 국소마취제를 급속하게 다량 반복적으로 축적되게 되는 경우 신경섬유의 변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소마취 시 국소마취제의 작용만으로도 관련되는 부위의 감각이상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2) 근육조직에 미치는 영향

모든 국소마취제는 근육 내 주입 시 근육조직의 손상이 나타나며, 마취작용시간이 길고, 효과가 큰 것일수록 근육 손상이 심해집니다. 에피네프린이 첨가되면 국소마취제의 산성도가 증가하여 국소적인 자극이 강해지고, 근육 손상 역시 커집니다. 근육 손상은 가역성으로 통상적으로 약 2주 이내에 회복됩니다.

3) 점막에 미치는 영향

마취제가 고농도인 경우 국소적인 자극이나 세포독성을 보이는데, 임상적인 농도라면 구강점막이나 기관지의 일시적인 점막운동 억제를 보입니다.

4) 세포활성에 미치는 영향

국소마취제의 일종인 리도카인은 그 농도와 노출시간에 따라 세포의 괴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세포의 죽음까지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5) 치수세포에 미치는 영향

혈관수축제에 의한 일과성 저산소증은 치수세포의 방어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2. 국소마취제의 기준최고용량

기준최고용량이란 것은 그 이상 투여할 경우 중독량이 되는 1회의 사용한계량을 말합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도카인을 500 mg까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치과 의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취제의 약 14개에 해당됩니다. 또한 혈관수축제인 에피네프린의 안전사용용량은 200 ug까지이며 이러한 에피네프린이 함유된 리도카인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마취제는 약 9개에 해당됩니다.

 

3. 국소마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경우

1) 소마취제의 성분과 관련한 부작용

혈관수축제에 의한 것으로, 중증 심질환 등 에피네프린의 사용에 의하여 현재의 증상이 악화될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 국소마취의 사용량을 최소로 하며 에피네프린을 포함하지 않은 국소마취제를 사용합니다.

2) 침윤마취로는 충분한 마취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

염증이 있을 때 국소마취효과가 저하될 수 있는데, 이 경우 전달마취를 시행합니다. 또한 구강암 수술이나 악교정수술과 같이 장시간 손상이 많은 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국소마취만으로 충분한 마취효과를 얻기가 어려우므로, 전신마취 하에 시술합니다.

3) 국소마취와 관련된 스트레스

국소마취 시 주사침의 자입 시 또는 마취제를 주입 시의 통증이나, 국소마취 후 나타나는 위화감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사침 자입 시의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자입부위에 표면마취를 사용하고, 치료시간이나 내용을 고려하여 국소마취제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4) 치료에 비협조적인 환자

진정법이나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5) 국소마취제에 대하여 알레르기 기왕력이 있는 환자

알레르기의 원인을 찾아내어 그 원인물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6) 임산부

임신 초기 3개월은 불안정하여 유산되기 쉽고, 또한 오심과 구토의 우려가 있으므로 치과치료를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8개월 이후는 조기 유산의 위험과 앙와위 저혈압증후군을 초래하기 쉽기 때문에 치과치료는 안정기인 4-7개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치과국소마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